본문 바로가기
페페연구소는

벨 훅스, 당신과 나의 공동체

by 페페연구소 2022. 6. 29.

01234567

지금까지 당신의 삶에 "공동체"가 있었나요? 있었다면 어떤 공동체인가요? 없었다면, 어떤 공동체가 '지금' 당신의 삶에 있다면 좋을까요? 혹은 '강의실'이 '공동체'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나요? 

강의실에서 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는 가장 급진적인 상상력, 거리에 나가 시위를 하는 것도 저항과 투쟁이지만 내가 만나는 사람들을 사랑으로 섬기며 가르치고 배우는 것 역시 강력한 저항과 투쟁이라는 것을 저는 이 책에서 배웠습니다. 일선 현장에서 투쟁하는 페미니스트들에 비해 내가 한 발 뒤로 물러나 있는 것 같아 미안하기도 하고 스스로 부족하다고 느끼기도 했던 시간들을 벨 훅스에게 인정받고 격려받는 느낌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는 여러분들 모두가, 내가 만나는 사람들, 내가 만들어가는 교육장면에서, 어떤 사랑과 섬김의 실천을 하는 것이 가장 급진적인 투쟁일지 함께 생각해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더 나아가 이 책을 읽은 우리의 삶 속에 크고 작은 공동체들이 많이 만들어져서, 우리가 가졌던 희망이 헛되지 않았음을 보게 될 수 있다면, 이 책의 번역자로서 더할나위 없이 행복할 것 같습니다. 

"벨 훅스, 당신과 나의 공동체"(학이시습, 2022). 각종 인터넷 서점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