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영합니다!

2019. 8. 28.

여성주의 교육 연구소 페페(Feminist Pedagogy)[페페연구소]는 여성이 언제 어디서나 당당하게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는 세상이 오기를 꿈꾸며 2019년 2월에 설립한 1인연구소입니다.

대표인 저 김동진은 교육학 중에서 평생교육을 전공했고, 여성학과 질적연구 공부를 함께 하여,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여성주의 교육학(페미니스트 페다고지)을 공부하고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배움은 강의실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살아 숨쉬고 있는 한, 늘 배움을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배움은 일방적인 주입식교육과 같이 누군가가 나에게 부어주는 지식을 가만히 앉아서 듣고 보기만 해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배움은 내가 스스로 나의 지식을 찾아나가고 만들어나갈 때 나의 생각과 가치관과 행동의 변화와 함께 일어납니다. 배움은 혼자 경험할 때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서로의 배움에 대해 소통할 때 그 의미가 훨씬 확장됩니다.

페페 연구소에서는 위와 같은 평생교육적 철학에 기반하여, 또한 페미니스트 페다고지의 철학에 기반하여, 여성들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방식으로의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 블로그에 기획 중인 다양한 페미니즘적 관점들의 소개, 다양한 방식의 강좌, 유투브 등으로, 일상생활에서의 배움의 기회가 곧 페미니즘 지식을 알아가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리하여 언젠가는 페미니즘적 가치관이 우리 사회의 구석구석에 스며들갈 수 있게, 우리사회가 지금 남성중심적 가치관과 문화에 젖어있는 것처럼 이번에는 페미니즘적 가치관과 문화에 젖어있을 수 있게 되기를 또한 소망합니다. 페미니즘에 대해 배우고자 하고, 페미니즘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는, 우리가 바로 희망입니다.

 

페페연구소 인스타 @fepe_dongjin
페페연구소 트위터 @fepe2019
페페연구소 페이스북 @fepe2019
김동진의 브런치  https://brunch.co.kr/@fepe2019